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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 스레/젤다의 전설

【왕국의 눈물】울트라핸드, 리버레코, 트레루프라는 너무나도 혁신적이고 완성도 높은 기능

by 악당수업 2023. 6. 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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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7:20:15  

 

 

 

각기 다른 게임의 메인 요소를 가져온 거 아닌가 싶을 정도의 완성도와 확장성을 느낀다.

능력의 하나 치고는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많아...

 

 

 

3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7:38:39  

 

리버레코는 상당히 호화스러운 능력이지.

오픈월드에서 이동 가능한 객체의 운동 궤적에 대한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고 그걸 되돌릴 수 있다니, 그냥 여러가지 능력 중 하나인 것치고는 너무 차원을 넘어선 대단함이잖아 이거.

 

 

 

 

 

 

4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7:44:17  

 

이 모든 능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광기.

울트라핸드로 움직인다!

리버레코로 그 움직임을 역재생한다!

그 바로 아래에서 트레루프!

 

이걸로 부유하는 발판이 간단완성~!!

 

 

 

 

11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7:55:31  

 

>>4

절대 정공법이 아니지만 이것 덕분에 왠지 클리어할 수 있었던 사당이 제법 많다

 

 

 

5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7:45:14  

 

>>4

어떻게 이걸 다 동시에 쓸 수 있는데도 버그가 없는지 이해할 수 없어 (칭찬)

 

 

 

 

6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7:45:28  

 

>>4

뭐야?
젤다 팀은 변태 기술자 모임이야?

 

 

 

62: 무명@젤다 2023/05/20(土) 16:06:04  

 

>>4

심지어 블루프린트로 물건을 생성하는 것까지 가능하지...

 

 

 

 

10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7:53:40  

 

이러면 발매연기를 해도 당연히 이해할 수 있지! 하고 수긍할 수밖에 없다.

보통은 버그로 망해도 이상하지 않다고 이런 게임은!

 

 

 

12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7:57:48  

 

울트라핸드도 리버레코도 트레루프도 그 자체만으로 웬만한 A급 인디게임에 나오는 기능 수준의 능력인데

이걸 한 게임에 전부 때려박을 수 있다니..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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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8:01:16  

 

트레루프만은 그나마 겨우 이해할 수 있는 범위의 구현.

 

스크래빌드는 조합의 가짓수가 미쳐돌아가고 있지만, 비용으로 밀어붙이는 인해전술을 쓴다면 불가능한 것까진 아니다.

 

울트라핸드는 어떻게 구현하려고 해도 평범하게 버그투성이가 될 법한 능력.

 

리버레코부터는 진짜 뭔지도 모르겠어 어떻게 존재할 수 있는 거야 너

 

 

 

20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8:30:09  

 

>>13

트레루프까지는 이해할 수 있다고?

하늘이랑 땅이랑 동굴이 늘어난 하일리아 전역의 천장이라는 천장은 다 대상으로 지정되는데?

 

 

 

 

42: 무명@젤다 2023/05/19(金) 00:03:47  

 

트레루프 때문에 죽어나가는 건 아마도 맵디자이너와 디버거 쪽이 아닐까...

 

 

 

 

45: 무명@젤다 2023/05/19(金) 12:32:35  

 

>>42

뭐, 맵 디자이너가 보기에「여기는 트레루프로 클리어할 수 있으면 안 돼!」 싶은 부분이 있으면

천장의 높이라던가 오브젝트의 배치를 전체 맵에서 전부 조정해야 하니까...

 

 

 

 

15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8:02:33  

 

리버레코는 진짜 어떻게 구현해서 디버깅했을까?

전혀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. 인력으로 밀어붙이는 것도 한계가 있고.

 

 

 

 

22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8:38:29  

 

트레루프 잠수할 때 전용 연출 들어갈 때랑 안 들어갈 때가 있는데, 그건 아마 로딩일 거야.

천장이 엄청 낮거나 하면 연출 안 나올 때도 있음.

 

 

 

 

26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8:44:05  

 

>>22

로딩을 로딩이라고 느끼지 않게끔 하는 능숙한 속임수지

 

 

 

 

48: 무명@젤다 2023/05/19(金) 14:15:07  

 

>>22

아마 로딩이 아니라, 지형 내부에 카메라가 박혔을 때 그걸 보여주지 않게끔 하기 위한 연출인 것 같은데?

 

 

 

 

50: 무명@젤다 2023/05/19(金) 14:31:36  

 

>>48

빠지는 층의 두께와 연출시간이 비례하지 않으니까, 아마 로딩일 거라고 본다.

카메라가 채워지지 않을 정도로 얇은 판자를 빠져나가는 것뿐이라면 이미 주위가 로드되었기 때문에 연출이 들어가지 않는 것 같음.

 

 

 

 

23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8:40:05  

 

닌텐도 쪽의 특허를 보면 일단 리버레코나 트레루프 사양의 개요 자체는 알 수 있지만

그걸 큰 버그 없이 광대한 세계에 적용시킨 것 자체가 너무 말도안되게 대단한 일이지

 

 

 

 

 

 

25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8:40:25  

 

아무 물건이나 잡고 이리저리 왔다갔다 시킨 다음 리버레코 쓰면 어떻게든 된다는 간단한 공정을

프로그램으로 짜라고 하면 토할 거야

 

 

 

31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22:21:20  

 

16.3GB로 압축된 것도 너무 대단하다.

아마 닌텐도의 개발부에는 조나우족이나 시커족이 숨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

 

 

 

32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22:22:10  

 

>>31

마음만 먹으면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하다는 소리...!?

 

 

 

 

36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23:09:58  

 

>>32

요즘은 폰이 스위치보다 성능이 좋다고 들었어

 

 

 

 

35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22:39:54  

 

울트라핸드만 왠지 정직하게 일본식 영어구나 라고 생각했는데

이게 닌텐도가 옛날에 판매한 장난감 이름에서 따온 거라는 얘기는 처음 알았어

 

 

 

 

 

 

12: 무명@젤다 2023年05月28日 09:53:24  

 

울트라핸드는 닌텐도가 게임 메이커, 장난감 메이커의 길로 들어서기 시작한 첫걸음이 된 상품의 이름에서 따왔지.

그 능력에 대한 진심과 자신감이 보이는 것 같아서 좋다.

 

 

 

 

43: 무명@젤다 2023/05/19(金) 00:07:01  

 

이 게임에서 하고 싶다 싶은 건 대충 다 할 수 있는 거 엄청나지 않아?

 

 

 

55: 무명@젤다 2023/05/19(金) 15:32:33  

 

>>43

울트라핸드로 지붕을 만들면, 비가 와도 지붕 밑에는 비가 닿지 않아서 모닥불을 피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감동했다.

지금까지 비를 이렇게까지 잘 처리한 오픈월드 게임은 없었다

 

 

 

56: 무명@젤다 2023/05/19(金) 15:37:18  

 

>>55

야숨에서도 타임록이랑 옥타풍선을 써서 돌로 비 막고 모닥불 피우는 거 가능했지.

이거 될 것 같다! 싶은 건 대개 다 가능하다는 점은 야숨에서부터 이미 그랬었던 것 같아.

 

 

 

 

15: 무명@젤다 2023年05月28日 10:10:50  

 

한 사람이 이런 능력을 전부 손에 넣어버리면 재앙링크 같은 괴물이 태어나도 이상하지 않다

 

 

 

 

26: 무명@젤다 2023年05月28日 11:01:51  

 

「메인퀘랑 사당에서 잠깐 쓰는 것뿐이겠지?」라고 생각했던 리버레코가 생각보다 이곳저곳에 유용해서 좋아

 

 

 

 

18: 무명@젤다 2023/05/18(木) 18:27:33  

 

트레루프랑 리버레코...

절대 이거 오픈월드 게임에서 쉽사리 낼 수 있는 능력이 아니잖아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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